티스토리 뷰
냉장고 청소방법 어떻게 하시나요? 일상생활에 없어서는 안 되는 냉장고는 청소를 자주 안 하면 내부에 세균과 곰팡이에 오염되어 건강에 좋지 않은 영향을 주기 때문에 정기적인 청소가 필요합니다. 오늘은 살림고수가 알려주는 냉장고청소방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.
하루에도 몇 번씩 열고 닫는 냉장고 사용방법과 냄새를 줄여주고 깨끗하게 관리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.
냉장고 청소하는 방법
냉동고와 냉장고의 효과적인 내부관리를 하기 위해서는 주기적으로 3개월~6개월에 한 번씩 청소를 해주는 게 좋다. 우선 준비해야 할 재료는 천연세제를 만들기위해서 물 1컵, 베이킹소다 1컵, 식초 1컵을 준비해야 한다.
● 냉장고에 있는 음식을 따로 분리해 가면서 모두 꺼내준다.
● 녹으면 안 되는 음식은 아이스박스에 따로 넣어서 보관해 준다.
● 냉장고바퀴를 이용해서 앞으로 당겨준 후 뒤쪽의 먼지를 깨끗이 제거해 준다.
● 냉장고의 위쪽은 천연세제를 묻힌 헝겊으로 깨끗이 닦아준다.
● 냉장고 내부에 있는 선반을 모두 꺼내서 천연세제로 닦아준 후 물세척해준다.
● 냉동고의 성에는 따뜻한 물을 이용해서 제거 해준다.
● 냉장고와 냉동고의 내부를 천연세제로 깨끗이 닦아준다.
● 천연세제로 깨끗이 닦은 내부선반을 넣어준다.
● 식품을 다시 넣어줄 때 날자 등 확인하여 넣어준다.
효과적인 냉장고 수납방법
청소를 하고 난 후 꺼냈던 식료품을 그대로 넣어주면 큰 봉지에 들어있는 물건은 한번 꺼낼 때마다 오염에 노출되기쉽다. 그렇기 때문에 한번 먹을 만큼씩 나눠서 넣어주는 게 좋다.
● 가공식품과 육류는 한 번에 먹을 만큼씩 나눠서 공기를 줄여 비닐팩에 보관한다.
● 비닐팩에 날자와 식품 이름을 적어놓는다.
● 흙이 있는 야채를 넣으면 오염되기 쉬우니 손질 후 물기를 말려서 조금씩 비닐팩에 보관한다.
● 효과적인 공간을 위해서 페트병이나 종이가방등으로 수납장을 만들어 사용한다.
● 반찬은 그날그날 먹을 만큼씩 작은 용기에 나눠서 넣어준다.
●냉장실 맨 위칸은 가벼운 계란종류 두 번째 칸은 자주 먹는 반찬류 세 번째 칸은 무거운 장류 네 번째 칸은 가벼운 야채종류 등의 순서로 넣어준다.
● 냉동실의 위쪽은 자주 먹는 가공식품 아래쪽은 생선이나 육류 위주로 나누어서 보관한다.
최적의 냉장고 관리방법
냉장고 냄새를 없애기 위한 효과적인 냉장고 관리를 위해서 냉장고 뒤쪽의 기계실을 청소해야 한다. 기계실청소를 하고 난 후의 좋은 점은 냉장고의 성능향상과 전기료 절감의 효과뿐 아니라 냉장고 안쪽에서 나는 냄새도 줄어드는 효과도 가져올 수 있다. 그리고 기계실의 먼지를 제거해 주어 화재의 위험도가 낮아질 수 있다.
우선 전원선의 코드를 뽑아야 한다.
● 전원선의 코드를 뽑아준다.
● 냉장고에 바퀴가 있기 때문에 밀어서 뒤쪽공간을 확보해 준다
● 드라이버로 냉장고 뒤의 아래쪽에 있는 냉장고뒤판을 열어서 분리해 준다.
● 천연 세제를 스프레이용기에 넣어서 냉장고뒤판을 열었던 안쪽 기계실에 충분히 뿌려준다.
● 깨끗한 천으로 세제를 뿌렸던 기계실을 꼼꼼하게 닦아준다.
● 냉장고뒤판 뚜껑을 세제로 닦아서 물청소를 해준다.
● 충분히 건조한 후 드라이버로 냉장고 뒤판을 닫아준다.
냉장고 청소를 하는 도중 손이 많이 닿는 부분인 손잡이 부분에 글리세린이나 손세정제로 닦아주거나 냉장고 청소 할때에 물건다 꺼내고 비워진 상태에서 마무리로 약국에서 쉽게 구할 수 있는 에탄올을 뿌려주면 전체적인 소독을 할 수 있고 이렇게 청소를 완성하여 상쾌한 냉장고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.